착한소비

아키티오 노드 프로 무소음 셋팅기!

이온시옥 2019. 4. 9. 19:01
반응형

아키티오노드프로를 사용한지 일주일정도되었습니다.!

 

여러 해외커뮤니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가 무소음셋팅기를 참고하여

비슷하게 따라해보았습니다!

 

아키티오 노드 프로에 기본으로 장착된 92mm 3핀 팬

아키티오 노드 프로의 그래픽카드 아래에서 열을 뿜어내주는 역할을 하는 92mm팬입니다. 그래픽카드를 사용중이라면 무조건 돌아가는 요 녀석을 교체해주려고합니다. 약간 거슬리는 소음이납니다.. 덜덜덜..

 

녹투아 92mm 팬!! NF-A9x14

팬 중에서 유명한 녹투아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고급 베어링과 품질이 상당히 고급진 인상을 받습니다!~

팬 케이블치고는 여러 파트들이 들어있습니다.. 케이블들, 루버고정핀, 나사..ㄷㄷ (이거다필요없는데 주지말고좀싸게팔징..)

 

녹투아 펜에 기본으로 동봉된 여러 케이블

 

 

교체 작업

본격적으로 갈아주겠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그래픽카드를 빼고, 교체할 팬의 3핀 케이블을 포트에서 해제합니다.

기본 팬의 3핀 커넥터 부분

 

 

 

그리고 바깥면아래에서 두 나사를 제거합니다. 저는 TORX T8H 사이즈 드라이버를 사용해 제거하니 딱 맞더군요.

팬 교체하기 위해 팬 모듈 분해

 

 

 

나사를 제거하면 나사가 제거된 방향으로부터 문이 열리듯 열면서 꺼내줍니다.

그리고 팬의 앞뒤로 고정된 4개, 4개 나사를 모두 풀어 녹투아팬으로 교채해줍니다!

(아키티오가 교체하기쉽게 정말 설계를 잘한듯해요... 분해를하면서 다시 느끼지만 정말 고퀄입니다...)

 

 

 

저는 안쪽에는 그물망을 장착안했습니다.. 안쪽에 굳이해야하나... 건드릴 일도 없을 뿐더러 공기흐름 방해하는 거 같아서..ㅎ

(컴퓨터 본체에도 안쪽에는 망이없잖아요?ㅋㅋ)

다시 본체에 장착을 하고, 안쪽에서 팬을 연결해주면됩니다. 

 

 

 

저는 ASUS STRIX VEGA64 그래픽카드를 사용합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좋은 점이 GPU에 온도에 따라 팬을 컨트롤할 수 있는 팬 2개를 장착할 수 있는 4핀 허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에 녹투아를 장착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할때는 녹투아팬이 돌아가지 않고,

GPU온도가 높아지는 고사양작업이나 게임을 하면 돌아가게끔 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때는 별로필요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했지만 정말 이거때메 무소음을 만들수있었습니다..)

 

기존에 연결되는 3핀 포트에 연결을 하면 그래픽카드가 켜져있음 무조건 돌아가니,, 좀 더 쿨링효과는 좋으나 무소음은 만들수가 없지요.

물론.. 녹투아는 소음이 거의 안나니..ㅎㅎ 그래픽카드에 팬 허브가 없으면 원래 기존 팬이 꽂혔던 부분에 꽂아야지요.ㅜㅜ

기존 포트에 연결하더라도 녹투아는 소음이 낮으니 괜찮을껍니다!!

 

자~ 이제 V&V들어갑니다.

맥북에 연결 후에 그냥 웹서핑 중입니다. 아래에서 보니 녹투아 팬과 그래픽카드의 3개의 팬이 돌아가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파워도요.

전에는 덜덜덜 소리가 났었는데ㅋㅋ 이제야 완벽한 무소음 셋팅이네요. 조용하니 너무 좋네요.

 

그리고 라이즈오브툼레이더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실행하고 게임화면이 뜨고도 파워 팬이 먼저 돌아가더니,,

5분이지나니, 녹투아팬과 글카팬이 동시다발적으로 돌아갑니다. 태풍급 사운드입니당...

 

녹투아 팬으로 교체하길 잘한 것같습니다!!!

블랙매직만큼이나 조용한 시스템일겁니다.

웹서핑이나 일반적인 작업할때는 소음이 0데시벨입니다. 

VEGA64가 풀로드라면... eGPU중에서 가장 시끄럽다는 뒤에 그림자가 있지만...ㅎ

그래픽 바이오스 업데이트이후엔 풀로드에도 조용하네요!! 좋습니다ㅎㅎㅎㅎㅎ

 

 

여기까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